어깨통증
좋은 만남, 좋은 의사 수정형외과

어깨통증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으로 인한
어깨통증을 초음파로 정확하게 진단한 후
초음파 중재시술과 도수치료, 재활치료 어깨통증 수술없이 치료합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흔히 어깨가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 어깨 관절 뿐 아니라, 관절 주변부위 통증이 포함되기도 한다.
즉 목 뒤, 견갑골 즉 날개뼈 부위, 승모근의 통증도 어깨의 통증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어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하다.
어깨관절의 통증 날개뼈와 팔의 이음새로서 큰 관절인 어깨관절 부위가 아픈 경우다. 이 경우 어깨관절 자체의 통증과 함께 팔의 움직임에도 지장을 초래하여, 환자에게 많은 불편함과 고통을 가져다준다.
원인 질환으로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석회성건염, 이두박건염 등 다양하여 전문의의 진단과 방사선촬영과 함께 초음파나 MRI 같은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치료하여야한다.
또한 어깨관절 부위가 아프지만, 어깨관절에는 질환이 없고, 경추간판탈출증으로어깨관절 부위 통증이 오는 경우도 흔하므로 주의하여 감별하여야 한다.
승모근 등 목 주위 근육의 통증 목과 어깨를 이어주는 근육 주위가 아픈 경우다. 잘못된 자세, 스트레스, 경추간판탈출, 근막증후군 등으로 발생한다.
견갑골, 날개뼈 주위의 통증 근육통, 활액낭 염증, 경추간판탈출 등으로 발생한다.
어깨관절 언제 수술하나?
어깨관절 통증에 대하여 수술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재발성어깨관절탈구, 외상성회전근개파열, 치료해도 낫지 않는 충돌증후군 등에서 수술하며, 오십견이나 통증이 심하지 않은 회전근개파열 등에서는 수술없이 치료하는 경우가 많다.
어깨 초음파 검사
골절이나 어깨관절의 퇴행성관절염 등은 방사선 촬영으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회전근개의 상태는 초음파로 정확히 알 수 있다. 관절 내부나, 관절주위 막, 인대, labrum 등은 MRI를 하여야 관찰 가능 하지만, 어깨에서 주로 문제가 되는 회전근개의 상태는 초음파가 MRI 보다 우수하여 초음파를 보면서 주사약물 투여하는 치료가 효과적이다. 신경차단술이나 관절내 주사도 초음파로 관찰하며 주사하면 안전하고, 정확하게 약물을 투입하는 장점이 있다. 주사약물에는 하이알론주사, 스테로이드, 인대강화주사 등이 있다.
어깨 재활 및 도수치료
회전근개 파열이 있어도, 광범위한 파열이 아닌 경우 근력 강화를 통하여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자세 교정과 운동치료로 오십견과 충돌증후군의 증상을 호전시킬 뿐 아니라, 정상적인 근력과 운동범위를 회복할 수 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